언약신앙 2(언약신앙으로 시작된 장로교회) > 사설/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설/칼럼

언약신앙 2(언약신앙으로 시작된 장로교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KPNTV
작성일 21-05-04 15:01

본문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으로 이루어진 언약의 신앙입니다. 이러한 언약신앙에는 3가지가 분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언약과 사회언약과 국가언약입니다. 

 개인언약은 말씀을 기초로 삼아 건전한 신앙을 바탕으로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신앙이고, 사회언약은 말씀 위에서 건전한 사회를 건설하여 나가는 신앙이며, 국가언약은 말씀 위에 정의롭고 평등하고 부강한 국가를 세우자는 신앙입니다. 그래서 언약신앙이 뿌리를 내리는 사회에는 건강한 가정, 건전한 사회, 부강한 국가를 세우는 기초가 세워진 것입니다.

 16세기 종교개혁 시기에 프랑스 출신의 젊은 성경학자 존 칼빈은 스위스제네바에서 성경을 기초로 하여 신앙 개혁 운동을 펼치기 시작하여 복음적인 신앙 개혁운동을 펼쳤습니다. 칼빈의 영향을 받아 종교개혁운동은 유럽 곳곳에 퍼져 나갔습니다. 그리고 언약신앙을 이어서 두 개의 큰 영적인 신앙 개혁운동이 일어났는데 하나는 장로교 운동과 하나는 청교도 운동입니다. 

 장로교회는 16세기 종교개혁의 정신을 계승한 교회로, 흔히 개혁교회라고 부릅니다. 개혁교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역사적인 정통 기독교 신앙을 토대로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신앙으로 고백합니다. 
둘째, 인간의 전적인 부패를 인정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신앙과 행위의 표준임을 믿습니다. 
넷째,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고백한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공동체를 교회로 인정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보편적이고 거룩한 사도적인 교회로서의 공교회를 말합니다. 
다섯째, 교회 정치 면에서 대의 민주주의 교회 제도인 장로회 제도를 추구합니다.

 이 외에도 개혁교회는 다양한 특징을 갖지만 개혁교회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성경적인 사상과 삶의 체계를 가진 가장 건전한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로교회는 바로 이러한 특징을 가진 교회에 속한 것입니다. 장로교 운동은 네덜란드, 스코틀랜드 등지에서 뿌리를 내리고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의 건국 정신을 제공하였고, 19세기에 들어와서는 미국 선교사들에 의하여 세계 선교로 발돋움하였고, 20세기 초에는 한국으로 전파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장로교회가 들어와 오늘날 많은 장로교회가 한국교회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로교 정신으로 인해 한국에는 민주주의가 발전하게 되었고 산업이 발전하게 되어 한국은 세계사에서 최단 기간에 민주주의와 산업국가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후쿠오카 비전교회는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한국 대한 예수교 장로교(고신)에 속한 선교사에 의해 2011년도 10월, 후쿠오카에 개척된 교회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제휴·광고문의 기사제보 상단으로

KPNTV


Copyright © kpnt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