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당뇨병'이 무서운 당신…멀리해야 하는 음식 Best 6는? - 시리얼, 말린 과일, 믹스커피, 패스트푸드, 과일주스, 정제 탄수화물 등이 대표적
  • 기사등록 2023-01-29 16:55:51
기사수정

[다양한 곡물, 견과류, 말린 과일 등을 혼합해 만든 시리얼을 아침식사로 먹는 사람들이 많지만 당뇨환자들에게는 혈당수치를 높이는 독이 되는 음식이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곡물, 견과류, 말린 과일 등을 혼합해 만든 시리얼을 아침식사로 먹는 사람들이 많지만 당뇨환자들에게는 혈당수치를 높이는 독이 되는 음식이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당뇨는 혈액에서 혈당이 정상 이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한다.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부족하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만성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한다. 당뇨병은 건강한 식단도 중요하지만 혈당을 증가시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당뇨 환자가 먹으면 안되고, 피해야 하는 음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시리얼

아침식사로 시리얼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의 가장 나쁜 식사 방법이 시리얼을 먹는 것이다.

시리얼은 다양한 곡물, 견과류, 말린 과일 등을 혼합해 만들었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시리얼은 곡물을 가공해 만들고 감미료를 첨가해 당분이 높을 뿐 아니라 나트륨과 트랜스 지방이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이 피해야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 믹스커피

식사후 또는 잠을 깨기 위해 습관적으로 믹스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다. 설탕, 크림 등이 들어간 믹스커피는 밀크쉐이크와 비슷할 정도로 많은 양의 칼로리와 지방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믹스커피는 혈당수치를 단시간에 크게 요동시키는 음식이다.

당뇨 환자들은 믹스커피, 시럽이나 생크림 등이 혼합된 커피음료는 피하고 블랙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 말린 과일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하지만 과일을 말리게 되면 수분이 사라지고 과일의 당이 농축된다. 또 신선한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3배까지 높아진다.

당뇨 환자들이 과일을 먹고 싶으면 혈당지수가 낮은 저혈당 과일을 먹으면 된다. 저혈당 과일로는 자몽, 라임, 압보카도, 토마토 등이 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 과일주스

과일주스는 탄산음료, 설탕음료보다 영양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당을 농축하기 때문에 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또 과당음료는 15분 이내로 흡수가 되기 때문에 아주 빠르게 혈당을 올린다. 쌀음료도 탄수화물 성분, 단맛을 내기 위해 당분이 함유돼 있으므로 당뇨 환자는 피해야 한다.

목이 마를 때는 시원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 패스트 푸드

치킨, 피자, 튀김 등의 패스트푸드는 중성지방 수치를 올리는 식품이다. 중성지방은 당뇨 합병증 발생률을 높이고 혈관을 꽉 막히게 한다.

당뇨 환자들은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이 아닌 불포화지방을 먹어야 한다.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올리브오일 견과류 등이 좋다.

■ 정제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든 빵, 떡, 면 등은 피해야 한다. 당뇨 환자가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 소모가 높아져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밥을 할 때는 잡곡이나 현미, 검은 콩을 넣어 먹으면 좋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은 혈액속으로 포도당을 천천히 흘려보내 혈당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코메디닷컴)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29 16:55: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