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 학술대회… 명저번역자 위촉하기도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회(대표회장 이종윤 목사)가 주최한 ‘제3회 종교개혁신학 학술대회’가 16일(토) 오후 2시 강남구 대치동 서울교회에서 개최됐다. 주제는 ‘종교개혁과 문화’였다.

학술대회는 1부 경건회, 2부 서울바하합창단과 함께하는 음악회, 3부 강연회 순으로 진행됐다. 1부 경건회 사회는 오덕교 목사(상임회장, 합동신대 전 총장)가, 기도는 한영태 목사(상임회장, 서울신대 전 총장)가, 성경봉독은 김성봉 목사(회계, 신반포중앙교회 담임)가, 설교는 대표회장 이종윤 목사(한국기독교학술원장, 서울교회 원로)가, 축도는 오영석 목사(자문위원, 한신대 전 총장)가 맡았다.


이종윤 목사는 ‘하나님 없는 문화?(창 4:16~24)’라는 주제의 설교에서 “죄로 타락한 이 세상의 문화를 하나님의 문화로 회복하는 ‘문화 기독교화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 목사는 “하나님은 인간에게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 1:28)’는 문화명령을 통해 놀라운 복을 주셨지만, 인간은 죄로 인해 하나님을 떠났고 타락한 문화를 만들어냈다. 가인의 후예들은 악마적 문화, 뿌리 없는 광란의 문화를 만들었다. 현대문화는 굉장한 것 같으나, 인간의 방법대로 세워졌기에 죄악의 문화인 것이다. 교회는 모든 문화를 성경의 잣대로 비판, 분석하여 문화의 기독교화를 이루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3-18 10:29:4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